loading...

H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회장

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3대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회장을 맡게 된 인천대학교 송다영입니다.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는 지난 30년 넘게 가족복지정책과 제도의 발전을 견인하면서 가족복지실천 현장에 이론적 기반과 토대를 제공하는 학회로서의 위상을 가져왔습니다. 그동안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의 학술적 결과물이라 할 수 있는 『한국가족사회복지학』은 한국연구재단의 우수한 등재학술지로서 공고히 자리를 잡았으며, 각종 학술대회와 포럼은 적지 않은 사회적 기여를 한 것으로 보입니

다. 이와 같은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의 발전과 성과는 모두 함께 해 주신 학회원 여러분의 애정과 노력에 의한 성과입니다.

최근 한국사회 가족의 변화는 그 어느 때보다 급격합니다. 다양한 가족의 출현을 넘어 ‘가족’ 제도의 근간을 흔드는 개인화 경향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신자유주의 경제하에서의 고용불안정은 학업, 취업, 결혼, 출산과 같은 생애이행 경로가 단속적, 단절적으로 변화하면서 가족복지정책과 실천을 접근하는 관점을 전면적으로 개편해야 하는 도전을 안게 되었습니다.

제23대 학회는 이와 같은 사회적 변화와 흐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가족복지정책과 실천을 위한 학문적, 이론적, 실천적 논의를 활발히 교류하는 장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본 학회는 그동안 학회의 발전을 위해서 열정과 정성을 다해 오신 선배 교수님들의 정신을 받들면서, 동시에 미래 지향적 가족복지정책과 실천을 위한 학술적 토대와 연구자간 연대를 강건히 만들어가겠습니다.

치열한 이론적 논의와 실천 방법론에 대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통해 학회의 질적 수준을 더 높여가겠습니다. 학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회장 송다영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