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H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회원 여러분께

회장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 한 해 동안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의 회장을 맡게 된
대구대학교 이진숙입니다.

2020년부터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이라는 새로운 사회적 위험이 등장하고, 그로 인해 비대면 사회로 전환되는 환경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우리는 모두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위기는 인간을 강하게 단련시키는 것 같습니다.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도 변화된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올 한 해 동안 학회 활동을 이어가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지금까지 가족들이 당면하는 다양한 문제들과 이에 대응하는 제도적 변화에 대한 연구성과들을 공유하는 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사회가 추구해야 할 가족정책과 가족서비스들의 방향성이 어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해 왔습니다.

가족에 대한 연구성과물들이 축적되어 있는 학회지인 『한국가족사회복지학』은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서 그 학술적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고, 매년 개최되는 학술대회들과 포럼 및 워크숍은 가족과 관련된 학문과 실천현장을 잇는 중요한 다리이자 기둥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학회가 이러한 성과를 거두고 한국사회에서 가족연구의 중심축으로 성장하게 된 것은 늘 학회에 관심을 가지고 지지해 주시는 회원님들의 헌신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제24대 운영진들은 전임 운영진들과 회원들께서 이루어 놓으신 성과들을 더욱 확장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COVID-19 이후의 변화된 가족이슈와 지역사회 내에서의 가족서비스에 대해 집중적으로 조명하면서 춘계 및 추계 학술대회와 교육훈련 워크숍 그리고 가족포럼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학술행사들은 단순히 학문적 성과를 발표하는 장에 그치지 않고, 대학원생들로부터 현장실천가와 전문연구자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심주체들이 지식과 기술을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학회가 더욱 우수한 학술공동체로 부상할 수 있도록 회원님들께도 지지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학회가 계획한 행사들과 학술지 논문 공모 등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 주시고, 연구와 실천의 성과들을 널리 나누어 주시기 바랍니다. 늘 건강하고 기쁜 모습으로 학회 활동을 통해 뵙게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회장 이진숙 올림